현재위치

HOME 기타 보도자료

보도자료

  1. 보고서를 보시기 위해서는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아래그림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본 보고서 내용의 전부나 일부를 인용시 반드시 [출처:한국인터넷진흥원]를 명시하여 주십시오.

인터넷통계보고서 상세페이지 테이블
제 목 2015년 인터넷경제활동실태조사 결과 발표
등록일 2016-02-01 조회수 7055
첨부파일

다운로드160129-KISA-보도자료(2015년_인터넷경제활동실태조사_결과).hwp ( 8,896k )
다운로드2015년 인터넷경제활동실태조사 요약보고서.pdf ( 8,029k )

쇼핑에 이어 O2O 핀테크로 인터넷경제 확대
- 인터넷이용자 절반 생활밀착형 O2O·핀테크 서비스 이용할 의향 -
- 인터넷진흥원,2015 인터넷경제활동실태조사』결과 발표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백기승)O2O(Online to Offline 또는 Offline to Online) 핀테크 서비스온라인쇼핑 해외직접구매 등을 집중 조망하기 위해 실시한 2015 인터넷경제활동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대상 방법 : 1259 인터넷이용자 5,000 / 온라인조사(15.9.25. ~ 10.15.)
 
  이번 조사 결과, 대중친화적생활밀접형 O2O(배달숙박택시부동산 ) 핀테크(간편결제송금 ) 서비스의 수용도가 높았고, 소비활동 모바일쇼핑의 비중이 증가하는 온라인에 머물던 인터넷산업 분야가 일상의 서비스와 연결되면서 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O2O 서비스의 경우 음식(배달), 숙박, 택시, 부동산 생활밀착형 서비스에 대한 수용도가 높아 향후 활발한 이용이 예상된다. 서비스 연계형 O2O 비교적 높은 인지도(음식(배달) 61.6%, 숙박 52.1%, 택시 50.0%), 이용경험(음식(배달) 41.0%, 숙박 26.1%, 택시 19.8%), 이용의향(음식(배달) 51.8%, 숙박 50.4%, 택시 45.8%) 보였으며, 커머스형 O2O(온라인주문 오프라인 수령·오프라인매장 상품을 온라인으로 주문) 인지도· 이용경험·이용의향도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O2O 서비스 확산을 위한 선결과제로는 보안강화(86.1%) 꼽았으며, 다음으로 가맹점 확충(82.6%), 접근 용이성(79.7%)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핀테크 서비스 분야에서도 간편결제·송금 생활밀접형 서비스의 수용도가 높게 나타났다. 간편결제·송금 등은 비교적 높은 인지도(각각 71.7%, 54.0%), 이용경험(59.0%, 39.3%) 이용의향(68.1%, 54.9%) 보인 반면, 온라인 자산관리, 보험슈퍼마켓, 크라우드펀딩 등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보였다.
 
  인터넷이용자들은 간편결제·송금 서비스의 장점으로 신속성(각각 48.2%, 19.1%), 간편성(35.7%, 54.9%) 등을 꼽은 반면, 기존 금융서비스 충분·익숙함(25.4%, 31.9%), 정보보안(25.2%, 22.1%) 등을 이용 저해 요소로 지적하였다.
 
  핀테크 서비스 이용 인증수단으로는 공인인증서(73.8%), 휴대폰 문자인증(70.6%), i-PIN(48.8%) 등의 순으로 선호했으며, 실제 이용률은 휴대폰 문자인증(74.3%), 공인인증서(70.5%), i-PIN(30.6%)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향후 국내 핀테크 산업 활성화에 대해서는 인터넷 이용자 10명중 7(67.7%)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활성화 요인으로는 높은 온라인·모바일기기 활용수준(50.5%), 개인정보보호 보안수준(41.8%), 세계 최고수준의 ICT 인프라(32.2%) 등을 꼽았다.
 
  이밖에도 쇼핑방법별 이용 전망부분에서는 인터넷이용자의 오프라인 PC쇼핑의 이용비중은 감소하는 반면, 모바일쇼핑 이용비중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PC+모바일쇼핑) 결제수단으로는, 신용카드(72.5%), 체크·직불카드(42.9%), 계좌이체(38.9%) 순으로 이용하며, 주요 구매 품목은 문화·콘텐츠*(86.0%), 의류·잡화(82.7%) 등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 문화·콘텐츠 : 도서/음악/DVD, 티켓 여행서비스, 유료 소프트웨어, 온라인 교육, 각종 렌탈 서비스
 
  온라인쇼핑 이용자의 44.1% 해외 직접구매(이하, 해외직구) 통해 상품을 구매하며, 연간 이용횟수는 8.5, 이용금액은 86.7만원으로 조사됐다. 또한 해외직구 이용 , 제품의 품질(76.9%), 가격(72.7%) 등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직구로 의류·잡화(63.3%), 식품(34.1%), 화장품(25.9%) 등을 구매하며, 특히 국산제품을 해외직구 하는 경우 의류·잡화(60.0%) 가구·전자제품(36.4%)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김주영 정책연구단장은 지난해부터 본격화된 O2O, 핀테크와 같은 인터넷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대중친화적, 생활밀접형 서비스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이를 통해 쇼핑, 금융 경제생활 전반에서 ·오프라인 경계가 허물어지는 빅블러(Big Blur) 현상이 가속화 이라고 밝혔다.
 
  본 조사의 결과자료는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통계정보검색시스템 (isis.kisa.or.kr)에서 확인할 있다.
 
 
 
 
붙임 : 2015 인터넷경제활동실태조사 요약보고서 1.
 
이전글 2015년 정보보호실태조사 결과 발표  
다음글 2015년 인터넷이슈기획조사 결과 발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