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기타 보도자료

보도자료

  1. 보고서를 보시기 위해서는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아래그림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본 보고서 내용의 전부나 일부를 인용시 반드시 [출처:한국인터넷진흥원]를 명시하여 주십시오.

인터넷통계보고서 상세페이지 테이블
제 목 2014년 인터넷경제활동실태조사 결과 발표
등록일 2015-01-07 조회수 6047
첨부파일

다운로드141224-KISA-보도자료(해외직구_이용실태_조사).hwp ( 3,054k )

해외직구 이용자, 47만원 구매, 의류·신발 구매 많아
 
- 인터넷진흥원, 해외직구 이슈 기획조사 결과 발표 -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백기승)은 인터넷을 활용한 경제활동 중 해외직구를 주제로 해외직구 상품 유형 해외직구 이용금액 해외직구 만족수준 및 불편경험 등을 기획조사한 결과를 24() 발표하였다. 이번 조사는 만12세 이상의 인터넷경제활동자* 5,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인터넷경제활동자 : 2013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에서 인터넷 판매 및 구매또는 구직활동경험자
조사개요 : 조사대상 : 국내 만12세 이상 인터넷경제활동자 5,000조사기간 : 20141027~ 115(10일간) 조사방법 : 온라인패널을 활용한 WEB조사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경제활동자의 41.6%가 해외직구를 이용한 경험이 있었으며, 연 평균 이용금액은 약 47만원(월평균 약 4만원)으로 조사되었다. 구매하는 상품은 의류, 신발, 스포츠용품’(50.8%)이 가장 많고, ‘건강 기능식품, 식재료’(35.1%), ‘화장품’(23.7%), 핸드백, 가방, 액세서리‘(21.5%) 등이 뒤를 이었다.
 
해외직구 대상 국가는 미국(88.3%), 일본(18.4%), 중국 등의 순으로 높았다. 미국으로부터 직구는 전체 연령층에서 성별 차이 없이 대체로 높게 나타난 반면, 일본으로부터 직구는 타 연령층에 비해 12~19(28.3%), 성별로는 남성(23.9%)이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직구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상품 다양성’(76.8%) 가격’(76.6%)은 높았으나 배송’(31.9%)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배송 만족도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상품과 가격에 대한 높은 만족도가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해외직구 이용 시 불편사항을 묻는 질문에는 56.6%가 불편 및 피해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고, 불편 및 피해경험 유형으로는 상품 주문 후 배달 지연 및 분실’(50.5%)이 가장 높았다. 이어 상품에 대한 사후 서비스 불가’(34.6%), ‘배달된 상품의 교환 및 환불 불가’(32.4%)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이번 조사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인터넷을 통한 경제활동 행태 및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해외직구 등을 주제로 시범적으로 기획조사를 실시한 것으로, 조사대상은 인터넷경제활동자를 권역별성별연령별 제곱근 비례할당하여 추출하였다. 표본오차는 95% 신뢰구간에서 최대 허용오차 1.27%p.
이전글 2014년 모바일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 발표   
다음글 2015 한국인터넷백서 참고자료 발표  
목록